WBS란?
WBS는 "Work Breakdown Structure" 의 약자로,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작업을 보다 작고 관리 가능한 작업 단위로 나누는 프로세스나 방법을 의미한다.
WBS는 큰 프로젝트를 세부적인 작업으로 분할하여 프로젝트의 복잡성을 줄이고, 각 작업에 필요한 자원, 시간, 비용을 추정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. 또한, WBS는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체크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.
WBS는 일반적으로 트리 구조(상위 분야 -> 하위 분야)로 표현되며, 가장 상위에는 전체 프로젝트 목표가 위치하고, 하위 레벨로 갈수록 더 세부적인 작업 또는 활동으로 나누어진다. 각 레벨에서의 작업은 해당 레벨의 상위 작업을 지원하거나 완료하는 데 필요한 것들로 구성된다.
WBS의 활용
이때까지 써 온 기능명세서와 유사한 점이 많은 것 같다.
여기에 진행 상태를 표시하는 기능까지 추가된 느낌
WBS는 프로젝트의 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하고, 작업 분배, 일정 계획, 비용 예산 등의 프로젝트 관리 활동을 지원한다.
대략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
상위항목 > 하위항목 > 상세 내용 > 속성들 (담당자, 시작일, 마감일, 진행 상태 등)
WBS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
너무 세부적으로 나누지 않기. 너무 많은 세부 작업으로 나누면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다.
또 너무 큰 단위로 나누면 작업의 본질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.
결론은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.
프로젝트에서의 활용
게임 개발 프로젝트에서의 활용
씬 | 분야 | 기능 | 담당자 | 시작일 | 마감일 | 진행 상태 | 비고 |
- 기본적으로 유니티 프로젝트에서는 최상위 분류를 씬을 기준으로 하면 적당할 것 같다.
- 그 하위에 들어가는 분야들을 나누고, 구체적인 기능을 바탕으로 더 세분화 하기
- 작업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들, 그리고 그 외의 추가적인 속성들이 들어갈 칸이 필요할 듯
'👾 내일배움캠프 > 🎮 TIL & WI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내일배움캠프 52일차 TIL - ref와 out 한정자 (1) | 2023.10.25 |
---|---|
내일배움캠프 51일차 TIL - Float과 Int (0) | 2023.10.24 |
내일배움캠프 48일차 TIL - 팀 과제 (1) | 2023.10.22 |
내일배움캠프 47일차 TIL - UI 담당자의 반성 (1) | 2023.10.22 |
내일배움캠프 38일차 TIL - Tilemap 활용하기 (0) | 2023.10.22 |
WBS란?
WBS는 "Work Breakdown Structure" 의 약자로,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작업을 보다 작고 관리 가능한 작업 단위로 나누는 프로세스나 방법을 의미한다.
WBS는 큰 프로젝트를 세부적인 작업으로 분할하여 프로젝트의 복잡성을 줄이고, 각 작업에 필요한 자원, 시간, 비용을 추정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. 또한, WBS는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체크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.
WBS는 일반적으로 트리 구조(상위 분야 -> 하위 분야)로 표현되며, 가장 상위에는 전체 프로젝트 목표가 위치하고, 하위 레벨로 갈수록 더 세부적인 작업 또는 활동으로 나누어진다. 각 레벨에서의 작업은 해당 레벨의 상위 작업을 지원하거나 완료하는 데 필요한 것들로 구성된다.
WBS의 활용
이때까지 써 온 기능명세서와 유사한 점이 많은 것 같다.
여기에 진행 상태를 표시하는 기능까지 추가된 느낌
WBS는 프로젝트의 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하고, 작업 분배, 일정 계획, 비용 예산 등의 프로젝트 관리 활동을 지원한다.
대략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
상위항목 > 하위항목 > 상세 내용 > 속성들 (담당자, 시작일, 마감일, 진행 상태 등)
WBS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
너무 세부적으로 나누지 않기. 너무 많은 세부 작업으로 나누면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다.
또 너무 큰 단위로 나누면 작업의 본질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.
결론은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.
프로젝트에서의 활용
게임 개발 프로젝트에서의 활용
씬 | 분야 | 기능 | 담당자 | 시작일 | 마감일 | 진행 상태 | 비고 |
- 기본적으로 유니티 프로젝트에서는 최상위 분류를 씬을 기준으로 하면 적당할 것 같다.
- 그 하위에 들어가는 분야들을 나누고, 구체적인 기능을 바탕으로 더 세분화 하기
- 작업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들, 그리고 그 외의 추가적인 속성들이 들어갈 칸이 필요할 듯
'👾 내일배움캠프 > 🎮 TIL & WI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내일배움캠프 52일차 TIL - ref와 out 한정자 (1) | 2023.10.25 |
---|---|
내일배움캠프 51일차 TIL - Float과 Int (0) | 2023.10.24 |
내일배움캠프 48일차 TIL - 팀 과제 (1) | 2023.10.22 |
내일배움캠프 47일차 TIL - UI 담당자의 반성 (1) | 2023.10.22 |
내일배움캠프 38일차 TIL - Tilemap 활용하기 (0) | 2023.10.22 |